종로구립 고희동미술관은 등록문화재 제84호로(2004년에 등록)
고희동 화백이 일본 유학 후 돌아와 직접 설계하고 41년 간
거주한 근대식 한옥입니다. 2008년 종로구에서 부지를
매입하고 복원공사를 거쳐 2012년 11월에 처음 개관하였으며,
2019년부터 종로문화재단이 위탁 운영을 맡아 고희동 화백을
알리는 문화향유 공간으로 가꾸어 나가고 있습니다.
가옥은 전통 한옥과 일본 가옥의 절충을 시도하였으며 지상 1층의 사랑채(사랑방, 화실, 자료실, 제1전시실)와 안채(제2전시실, 제3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통 한옥의 구조를 기본으로 갖고 있으나 채와 채 사이를 연결한 복도는 가족들이 안채와 바깥채를 오가기 편하도록 하기 위한 점이 돋보입니다.
‘한국 근대미술의 산실인 동시에 일제강점기 주거 모습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가옥’으로 인정받아 2004년 ‘원서동 고희동 가옥’이란 이름으로 등록문화재로 등재되었습니다.
고희동미술관은 고희동 화백의 다양한 작품이 탄생하였으며 당대의 예술가들과 활발히 교류한 공간으로써 근대예술사적 의미와 한옥 건축의 변화양상을 바탕으로 고희동 화백의 작품세계 및 근대미술을 소개하는 전시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가옥의 아름다운 마당을 활용한 음악회, 전시 연계 프로그램 등 다양한 콘텐츠 또한 기획하여 시민들에게 문화향유의 공간을 제공할 것입니다.
서울 비파동 출생으로 관립 한성법어학교에서 프랑스어를 수학한 후 1904년 광학국 주사로 임명되어 궁에서 프랑스어 통역 및 문서 번역을 하는 관리가 되었습니다. 1907년 심전 안중식 • 소림 조석진 문하에 들어가 그림을 배웠고, 1909년 한국인 최초로 동경미술학교 서양화과로 관비 유학을 떠나 1915년 졸업하였습니다. 귀국 후 국내에 서양화를 이식하고자 서양화가, 도화교사로서 활동하였으나 1920년 후반 동양화로 전향하여 전통적 수묵화법에 서양화의 색채 및 기법을 쓰는 절충양식의 새로운 한국화를 시도했습니다.
고희동 화백은 미술행정가로서의 면모가 뚜렷하여 1918년 최초의 근대적 미술단체인 서화협회 결성을 주도하여 총무를 역임한 것을 시작으로 1945년 조선미술협회 초대회장, 1950년 대한미술협회 회장, 1954년 대한민국예술원 초대회장을 역임하였으며 대한민국미술전람회(1~9회) 심사위원으로 활동하였습니다. 정계에도 진출하여 1960년 민주당 참의원으로 당선된 고희동 화백은 미술계의 발전과 제도 마련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1965년 향년 80세로 타계하였습니다.
종로구 창덕궁5길 40 (원서동 16)
한옥 (지상 1층) 3개동
부지 : 540㎡ (163평) ㅣ건물 : 162㎡ (49평)
사랑방
화실
내부
앞마당
종로문화재단이 재개관 3주년을 기념하여 여는 전시 「모던을 터치하다: 고희동, 근대회화의 선구자」는 한국근대미술의 새 시대를 연 춘곡 고희동의 화필생활 50년을 살펴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서양화가로서의 삶을 조명하는 전시영상과 그의 다양한 동·서양화를 골고루 만나볼 수 있으며, 특히 구립미술관이 새로이 입수한 소장품 6점을 처음으로 선보입니다.
대한제국의 관리로 시작하여 선구적 화업의 길을 걸어왔고, 미술계의 발전을 위해 행정가이자 정치가로서 생애를 마무리 한 고희동이 근대미술사에 남긴 발자취를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귀중한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관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